swing

(JAVA) 물방울생성

mynote6676 2025. 5. 2. 17:10

Bubble class 생성

package bubble.text04;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Bubble extends JLabel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물방울 움직임 상태
    private boolean left;
    private boolean right;
    private boolean up;

    private ImageIcon bubble; // 기본 물방울

    private  Player player;

    // 생성자 통해서 player 객체의 주소값을 주입받기 생성지 의존주입
    public Bubble(Player player){
        this.player = player;

        initDate();
        setInitLayout();
    }

    private void initDate() {
        bubble = new ImageIcon("img/bubble.png");
        left = false;
        right = false;
        up = false;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x = player.getX();
        y = player.getY();
        setIcon(bubble);
        setSize(50,50);
        setLocation(x,y);
    }

    @Override
    public int getX() {
        return x;
    }

    // getter
    @Override
    public int getY() {
        return y;
    }

    public boolean isLeft() {
        return left;
    }

    public boolean isRight() {
        return right;
    }

    public boolean isUp() {
        return up;
    }

    public ImageIcon getBubble() {
        return bubble;
    }

    public Player getPlayer() {
        return player;
    }

    public void setX(int x) {
        this.x = x;
    }

    public void setY(int y) {
        this.y = y;
    }

    public void setLeft(boolean left) {
        this.left = left;
    }

    public void setRight(boolean right) {
        this.right = right;
    }

    public void setUp(boolean up) {
        this.up = up;
    }

    public void setBubble(ImageIcon bubble) {
        this.bubble = bubble;
    }

    public void setPlayer(Player player) {
        this.player = player;
    }

}// end of class

 

 

버블 프레임에 스페이스바 키 이벤트 추가

 

 

package bubble.text04;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KeyEvent;
import java.awt.event.KeyListener;

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

    private JLabel backgroudMap;
    private Player player;

    public Bubble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ren();


        new Thread(new BackgroundPlayerService(player)).start();
    }
    private void initData() {
        setTitle("버블버블게임");
        setSize(1000, 64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backgroudMap = new JLabel(new ImageIcon("img//backgroundMap.png"));
        //루트 패널에 JLable 을 넣어 보기
        setContentPane(backgroudMap);

        player = new Player();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setLayout(null); // 좌표기준(absolut)(절대 레이아웃)
        setResizable(false);//리사이즈 조절 막기
        setLocationRelativeTo(null);// JFrame 을 화면 가운데 배치

        add(player);
        setVisible(true);
    }

    private void addEventListeren() {
        //프레임에 키보드 이벤트 리스너 등록 처리
        this.addKeyListener(new Key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keyTyped(KeyEvent e) {

            }

            //키를 누를때 계속 이벤트 발생
            @Override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System.out.println("code : " + e.getKeyCode());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if (player.isLeft() == false && player.isLeftWallCrash() == false) {
                            player.left();
                        }

                        break;
                    case KeyEvent.VK_RIGHT:
                        //만약 플레이어가 오른쪽으로 가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메서드 수행해
                        //만약 플레이어가 오른쪽으로 가고 있는 상태라면 메서드 수행하지마
                        if(player.isRight() == false && player.isRightWallCrash() == false){
                            player.right();
                        }

                        break;
                    case KeyEvent.VK_UP:
                        player.up();
                        break;
                }
            }

            @Override
            public void keyReleased(KeyEvent e) { // 키를 때면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메서드
                System.out.println("code : " + e.getKeyCode());
                System.out.println("code : " + e.getKeyCode());
                switch (e.getKeyCode()) {
                    case KeyEvent.VK_LEFT:
                        //왼쪽으로 가고 있다면 멈춰(while 종료)---스레드 종료
                        player.setLeft(false);
                        break;
                    case KeyEvent.VK_RIGHT:
                        //움직이다가 멈춰
                        player.setRight(false);
                        break;
                    case KeyEvent.VK_UP:
                        break;
                    case KeyEvent.VK_SPACE:
                        add(new Bubble(player));
                        break;
                }
            }
        });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args){
        new BubbleFram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