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조건문을 알아보자
-연습 문제를 풀어보자
1. 조건문이란?
조건문은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조건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다른 실행 흐름을 따르도록 하는 구문입니다. 즉, 조건문을 사용하면 주어진 조건이 참(true)일 때와 거짓(false)일 때 수행할 작업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package cho3;
public class IfTest {
//메인 함수(코드이 진입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조거문 (제어문) if
// 주어진 조건에 따라 실행이 다르게 이루어 지도록 구현 할 수 있다.
//만약 ..... 이라면
//깃발을 꼽다.
boolean flag =false;
if(flag) {
// 수행구문;
System.out.println("조건식이 true 이면 실행됩니다.");
}
System.out.println("코드가 여기까지 내려 옵니다");
//단독 if 구문은 ---> 실행이 될수도 안 될수도 있다.
}//end off main
}// end of class
if else 문 문법(반드시 수행)
package cho3;
public class IfTest2 {
//메인 함수(코드이 진입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ge = 10;
//if esle 구문 반디시 하나는 수행됨 !!
if (age >=20) {
System.out.println(" 쫌 아저씨네요!");
} else {
System.out.println("아직 쫌 어리네요!");
}
}//end off main
}// end of class
if else if else → 조건식이 여러개 있을 수 있다.
package cho3;
public class IfTest3 {
//메인 함수(코드이 진입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udentAge = 30;
//만약 학생이 7살 이하 라면 ---->"유딩"
//만약 학생이 13살 이하 라면 ---->"초딩"
//만약 학생 16살 이하 이라면 -----> "중딩"
//만약 학생 19살 이하 이라면 -----> "고딩"
// if (sudentAge <= 7) {
// System.out.println("유딩");
// } else if (sudentAge <= 13) {
// System.out.println("초딩");
// } else if (sudentAge <= 16) {
// System.out.println("중딩");
// } else if (sudentAge <= 19) {
// System.out.println("고딩");
// }
if (sudentAge <= 7) {
System.out.println("유딩");
} else if (sudentAge <= 13) {
System.out.println("초딩");
} else if (sudentAge <= 16) {
System.out.println("중딩");
} else if (sudentAge <= 19) {
System.out.println("고딩");
} else {
System.out.println("성인인가요");
}
}//end off main
}// end of class
문제
package cho3;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IfTest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키보드에서 값을 받을 도구 준비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f("성적을 입력하세요(0~100): ");
// 만약 저 범위 수가 잘못 입력 된다면 -> 잘못된 입력 입니다. 출력
int score = sc.nextInt(); // 키보드 정수값을 받을 수 있는 명령문
char grade = 'x';
// 100~90 : A 학점 입니다.
// 89~80 : B 학점 입니다.
// 79~70 : C 학점 입니다.
// 69~60 : D 학점 입니다.
// ~59 : F 학점 입니다.
// 단, 100~0값이 아닌 값을 입력했다면
// 잘못된 입력 입니다. 출력하기
// 101 ~ || -1 ~
if (score > 100 || score < 0) {
System.out.println("잘못된 입력입니다.");
} else if (score >= 90) {
grade = 'A';
} else if (score >= 80) {
grade = 'B';
} else if (score >= 70) {
grade = 'C';
} else if (score >= 60) {
grade = 'D';
} else if (score <= 59) {
grade = 'F';
}
System.out.println("값 확인 :" + grade);
// 만약 잘못된 값이 들어 왔다면 아래 구문 출력 안할 수 있도록 코드를 수정하시오
if(grade != 'x') {
System.out.println("당신의 학점은 : " + grade + "입니다.");
}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문제 2
package cho3;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IfTest5 {
//메인 함수(코드이 진입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키보드에서 값을 받을 도구 준비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ln("성적을 입력하세요 : ");
int score = sc.nextInt();
char grade = 'x';
// 90이상 100 이하 = A 학점 입니다.
// 80이상 89 이하 = B 학점 입니다.
// 70이상 79 이하 = C 학점 입니다.
// 60이상 69 이하 = D 학점 입니다.
// 59이하라면 F 학점입니다.
//단 ,100에서 0은 값이 아닌 다른 값을 했다면
// 잘못된 입력 입니다. 출력하기
//만약 잘못된 값이 드렁 왔다면 아래 구문 출력 안할 수 있도록 코드를 수정하시오
if ((0 > score) || (100 < score)) {
System.out.println("잘못된 입력입니다.");
} else if ((90 <= score) && (100 >= score)) {
grade = 'A';
System.out.println("당신의 학점은 " + grade + " 입니다");
} else if ((80 <= score) && (89 >= score)) {
grade = 'B';
System.out.println("당신에 학점은 " + grade + " 입니다");
} else if ((70 <= score) && (79 >= score)) {
grade = 'C';
System.out.println("당신에 학점은 " + grade + " 입니다");
} else if ((60 <= score) && (69 >= score)) {
grade = 'D';
System.out.println("당신에 학점은 " + grade + " 입니다");
} else if (59 >= score) {
grade = 'F';
System.out.println("당신에 학점은 " + grade + " 입니다");
}
if(grade != 'x'){
System.out.println("당신에 학점은 " + grade + " 입니다");
}
}//end off main
}// end of class
'JAVA(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반복문 while (0) | 2025.04.14 |
---|---|
(JAVA ) 반복문 (for) (0) | 2025.04.14 |
(JAVA) 연산자(관계, 논리,빠른평가,삼항) (0) | 2025.04.11 |
(JAVA) 연산자( 복합 대입 연산자) (0) | 2025.04.11 |
(JAVA) 명령 프롬프트를 활용하여 JAVA파일을 컴파일해보자 !! (0) | 2025.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