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객체 지향 핵심

(JAVA) 클래스와 객체 - 2

mynote6676 2025. 4. 14. 17:42

학습 목표

1.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2.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시켜 봅시다(객체로 만들기)

 

앞서, 객체(Object)란 상태와 행위를 가지고 있고 프로그래밍 세상에 맞게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는 추상화 과정을 진행해야 된다 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1.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설계도면)

자바에서 클래스(Class)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또는 설계도 역할을 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변수)와 객체의 행동을 정의하는 메서드(함수)로 구성됩니다. 간단히 말해, 클래스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코드를 묶어 놓은 컨테이너와 같습니다.

 

 

 

package ch05;

// 클래스를 설계하는 측
//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도면이다.
// 학생이라는 설계도를 만들어 보자.
public class Student {

    //string  <---- 문자열("홍길동")
    String name; //학생이름
    int grade; // 학년
    double height; // 키
    double weight; // 몸무게



}// end of class

 

 

 

 

 

 

package ch05;

// 책이라는 설계도를 구상해 보자.
// 컴파일 시점 :코드를 작성하는 시점
// 런타임 시점 : java명령어를 통해 프로그램이 실행하는 시점
public class Book {

    String title;
    String author;
    int totalpages;
    int publihYear;

} // end of class

 

클래스를 만드는 규칙

  •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하는것이 좋음
  • 파스칼 케이스(PascalCase)와 카멜 케이스(camelCase) 명명 규칙 사용하기

2.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시켜 봅시다(객체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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