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Function)는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집합으로, 입력을 받아 처리 후 결과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함수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프로그램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 묶음이다.
● 구현된(정의된) 함수는 호출하여 사용하고 호출된 함수는 기능이 끝나면 실행의 제어가 반환 된다.
● 함수로 구현된 하나의 기능은 여러 곳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호출되어 사용될 수 있다.
함수 설계를 연습하는 법
package ch07;
public class Funtion1 {
//함수를 만들어 보자.(함수를 설계하는 코드)
//함수 만들기 위해서 당연히 머리속에 어떻게 코드를 만들지 들어가 있어야 한다.
//두 개의 정수값을 받아서 덧셈 연산을 하고 그결과를 반환하는 함수를 만들꺼야
//static-->아직 생략
//int <---반환될 데이터 타입
//add<--함수의 이름
//괄호(n1,n2)<--- 매개 변수(파라미터)
//{.........} <----- 함수의 몸체(body)
static int add(int n1, int n2) {
// int result = n1 + n2;
//클래스 바로 아래 쓰는 변수를 -멤버 변수
//함수안에 선언하는 변수를 - 지역 변수
int result;// 지역 변수를 선언했다.
result = n1 + n2;
return result;
}
//기능 묶음 (세개의 정수값을 받아서 덧셈 연산하는 함수이다.)
static int add2(int n1, int n2, int n3) {
int result;// 지역 변수 선언 - 반드시 초기화 필요
result = n1 + n2 + n3;
return result;
}
static double add3(double d1, double d2) {
double result = d1 + d2; // 지역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값을 넣다)
return result;
}
// 함수 ---> 콘솔창에 안녕 내 나이는 xx 야 출력하는 함수를 만들어 보자
//void --> 텅 빈
static void sayHwllo(int myAge){
System.out.println("안녕 내 나이스 " + myAge + "이야");
// 리턴 타입 void = 반환값이 없다 . 그래서 return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
함수사용하기
package ch07;
//코드를 실행 시켜보는 측
public class FuntionMainTest1 {
//main 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여기에서 함수를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어
int sub1Result1 = sub1(100, 50); // 함수 호출은 모양 맞추기이다.
System.out.println("sub1Result1 : " + sub1Result1);
int sub1Result2 = sub1(5,1);
System.out.println("sub1Result2 : " + sub1Result2);
// 함수를 호출할 때 모양을 잘 맞추어야 한다.
// sub1(0.5, 1);
// sub1(true, 1);
// sub1("반가워", 1);
// add1 함수를 호출하시오
int sum1 = add1(12,3,4);
System.out.println("sum1 : "+sum1);
}// end of main
//함수 선언 - 두 수를 받아서 뺄셈하는 함수를 설계해 보자/
static int sub1(int n1 , int n2) {
int result = n1 -n2;
return result;
}
static int add1(int n1 ,int n2 , int n3){
int result = n1 + n2 + n3;
return result; // 실행의 제어권을 반납 한다.
}
}// enf of class
728x90
'JAVA 객체 지향 핵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메소드(method)란 뭘까? - 5 (0) | 2025.04.15 |
---|---|
(JAVA)함수 만들기 (연습 문제) (0) | 2025.04.15 |
(JAVA)클래스 와 인스턴스 복습 (0) | 2025.04.15 |
(JAVA)객체에 값 할당하기 - 3 (0) | 2025.04.14 |
(JAVA) 클래스와 객체 - 2 (0) | 2025.04.14 |